홈페이지 제작업체 만들기 1 (feat. 워드프레스, 비전공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만들거다. 지금 현재 나의 가장 큰 관심사이며 새로운 도전이다. 스레드에서 홈페이지가 필요한 사람을 ‘무료제작’으로 후킹했다. 그분은 무료여서 좋고, 나는 포트폴리오 + 전체과정 경험 할 수 있어서 좋고. 모두가 웃는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홈페이지 제작 기획 스토리보드
홈페이지 제작 기획 스토리보드

디자인, 코딩 모르는데 웹사이트 제작할 수 있다고?

그렇다. 디자인, 코딩을 몰라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그걸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도구가 바로
워드프레스이다.

워드프로세서? 아 알지~ 문서작성하는거 아니야?

내가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만든다고 하자, 아는사람이 실제로 한 말이다.(어르신이다)
나는 워드프레스를 티스토리 블로그덕분에 알게 되었다. 이제는 코딩지식 없이도 누구나 웹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게되었다. 바로 아임웹, 워드프레스, WIX와 같은 ‘웹빌더’ 덕분이다.

워드프레스 ? 왜 아임웹 놔두고?

요새 뜨는 웹사이트 제작 툴은 아임웹인것 같다.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쇼핑몰 제작에 특화된 웹빌더로, 매우 간단하게 뚝-딱 만들수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했다.

쉬운건 재미가 없어

그렇다. ‘웹사이트 제작 프리랜서로 시작해서 제작업체를 세워야겠다’ 라는 계획을 세울 당시, 그럼 어떤 빌더를 기반으로 할 것이냐? 라는 고민이 있었다. 아임웹, WIX는 배우기도 쉽고, 작업도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 것이다. 즉 경쟁자가 많다. 실제로 크몽, 숨고에 수많은 아임웹 제작자들이 이미 존재했다.

또 다른 이유는, 워드프레스가 더 자유도가 높다는 것이었다. 다른말로 하면 더 고단가 의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즉, 정리하자면 쉬운건 재미도 없고 돈도 안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홈페이지 제작해보니까 어때?

커뮤니케이션도 어색하고, 자신도 없다. 그래도 확신할 수 있는것이 하나 있다.
‘무료 제작의뢰를 맡긴 분이 기대하는 수준’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모름지기 사업은 ‘초기에 무료로 일하고,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것을 주어야 한다‘고 했다. (출처 : 어디서들음) 그래서 그렇게 하는 중이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제작한다. 시계를 보지않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점심 타임 알바, 파티룸, 웹사이트 제작, 블로그 포스팅을 매일 반복하고 있다. 하루가 꽉꽉 채워졌다.
충만한 하루를 보내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으며, 종종 스스로가 대견할 때도 있다. 이게 습관으로 굳어지는 단계가 되면 거의 다 온것이다. 그 이후에는 딱 한단계가 남는다.

바로 결과와 수익이다. 내 최종적(단기) 목표이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